본문 바로가기

중국 현지 먹거리

각종 재료로 만드는 다양한 중국 닭발요리

728x90

중국 사람들은 닭발을 정말 즐겨 먹는다. 한국과 비슷하게 주로 매운맛의 닭발 요리가 많지만 완전 반대로 달달한 간장소스 닭발도 있다.

때로는 한 끼 식사로 때로는 술안주로 심지어 간식으로도  중국인들도 닭발을 참 즐겨 먹는다.

빨간 홍유(고추기름)와 매운 고추가 들어간 쓰촨식 닭발요리다. 입이 얼얼하게 매운맛이다. 동시에 고추기름의 고소함도 느낄 수 있어 중독성이 강하다.
냉족발과 마찬가지로 차갑게 먹는다.

광동이나 홍콩에 가면 달달한 간장소스로 만든 닭발을 맛볼 수 있다. 광동인 들은 주로 식사를 할 때 반찬으로 닭발요리를 즐겨 먹는다. 맛이 순해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고 닭발을 찌기 전 전분을 살짝 묻혀서 식감이 정말 좋다.

일명 虎皮(호랑이 껍질) 닭발이다. 어떻게 만드는지는 모르나. 닭발의 껍질의 식감을 야들야들하게 조리해서 독특한 식감을 낸 것이 특징이다. 달큼하고 쌀짝 매운맛이다.

구운 닭발도 있다 고춧가루, 쯔란, 소금등으로 간을 해서 양꼬치 굽듯 숯불에 구워낸다. 구운 닭발이라 수분이 더 빠져 더 쫄깃한 식감이 난다.

이 닭발은 마치 족발처럼 간장소스에 조린 닭발이다.
단맛은 거의 없고 간장향이 강하게 난다.

붉은색 닭발뿐만 아니라 흰색 닭발도 있다.
泡椒凤爪 라는 닭발로 고추피클에 담은 닭발이라 생각하면 된다. 색은 하얗지만 이 닭발 역시 맵다. 시원하고 상큼하고 매운맛이라 여름에 많이 먹는다.

중국은 열대과일 또한 풍부해서 남쪽 지방으로 가서 음식을 먹으면 여기가 동남아 인지 중국인지 헷갈릴 때가 많다 이 닭발에는 패션후릇이 들어간다.
패션후릇 닭발은 매운맛이 강하지 않고 패션후릇의 향이 나며 동시에 시쿰한 맛이다. 이 역시 여름에 잘 어울리는 닭발이다.

728x90